새 장을 연 K-드라마…‘오징어게임’, 에미상 장벽 허물다

에미상 6관왕 새 역사73년만에 비영어 작품 최초이정재 주연상, 황동혁 감독상모두 아시아 최초, ‘K콘텐츠 파워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비(非)영어 드라마 최초로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를 지닌 에미상을 수상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9월12일(현지시간) 열린 제74회 에미상(Emmy Awards) 시상식에서 황동혁 감독(51)이 감독상을, 배우 이정재(50)가 남우주연상을 거머쥐며 세계 드라마 역사를 다시 썼다.

‘오징어게임’이 비영어 드라마의 한계를 넘어 에미상 6관왕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남우주연상을 받은 이정재(왼쪽 사진)는 오징어게임 대본을 처음 접했던 순간을 떠올리며 “인간관계에서 나오는 깊이 있는 이야기가 게임과 함께 펼쳐졌다. 천재가 쓴 시나리오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감독상을 수상한 황동혁 감독은 “감독이 되겠다고 마음먹은 이후로 늘 꿈꿔왔던 순간이다. 지금이 내 생애 최고의 순간”이라며 “오징어게임 시즌2는 더 어둡고 심오하다”고 밝혔다.

앞서 4일 열린 드라마 기술진 등에 대한 에미상 시상식에서 게스트 여배우상(이유미), 스턴트 퍼포먼스상 등 4개 상을 받은 데 이어 감독상, 남우주연상까지 수상하며 오징어게임은 에미상 6관왕에 올랐다. 2020년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 2021년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아메리칸뮤직어워즈 수상에 이어 오징어게임까지 에미상을 받으면서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장르별 상을 휩쓸며 주요상 수상 퍼즐을 완성했다.

황 감독은 오징어게임 1화 ‘무궁화 꽃이 피던 날’로 아시아 국적 감독 최초로 에미상 감독상을 받았다. 그는 이날 시상식에서 “에미상 14개 후보에 오른 뒤 사람들은 내가 역사를 만들었다고 했다. 그런데 나 혼자 만든 역사가 아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이 역사를 만든 것”이라고 말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황 감독은 함께 후보에 오른 미국 HBO ‘석세션’의 마크 마일러드, 애플TV플러스 ‘세브란스: 단절’의 벤 스틸러 등 쟁쟁한 감독들을 모두 제쳤다.

이정재 역시 아시아 국적 배우 최초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특히 그는 올해 1월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자신을 제치고 남우주연상을 받았던 ‘석세션’의 제러미 스트롱 등 세계적인 스타들을 꺾고 상을 차지했다. 이정재는 영어로 짧게 소감을 밝힌 뒤 우리말로 “대한민국에서 보고 계실 국민 여러분과 기쁨을 나누겠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도 “언어가 다르다는 것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성기훈’(이정재 배역)의 수상으로 증명됐다”고 말했다.

이날 외신도 시상식 결과를 앞다퉈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세계적으로 엄청난 흥행을 거둔 오징어게임이 에미상 역사를 다시 썼다”고 보도했다. 뉴욕포스트는 “오징어게임이 최초의 비영어 수상작이 되면서 74년 역사의 에미상에서 엄청난 승자가 됐다”고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축전을 보내 “불평등과 기회의 상실이라는 현대 사회 난제에 대한 치밀한 접근과 통찰이 세계인의 큰 공감을 얻었다”며 축하했다

자본주의 묵직한 풍자74년 에미상, 영어 작품에 문열다

빈부격차 심화라는 사회적 메시지세련되고 과감한 연출에 세계 공감올림픽 아닌데 국가대표된 느낌, 오징어게임2로 작품상에도 도전

“오징어게임이 에미상을 받은 마지막 비영어 드라마가 아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의 에미상 수상 역시 마지막이 아니길 간절히 바라고요.”

9월12일(현지시간) 에미상 시상식이 열린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마이크로소프트 극장. ‘오징어게임’으로 감독상을 받은 황동혁 감독이 영어로 소감을 밝히자 객석에선 웃음과 환호가 터져 나왔다.
1949년 시작된 에미상 역사상 비영어 드라마가 에미상을 수상한 것은 처음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날 ‘오랜 세월의 승리-2022 에미상에서 가장 놀라운 일’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 오징어게임의 역사적인 승리”라고 보도했다.

황 감독은 시상식에서 “역사를 만든 것은 오징어게임의 문을 연 바로 여러분이고 여러분이 나를 오늘 여기 에미상에 초대해줬다”며 세계 시청자에게 감사를 표했다. 뒤이은 기자간담회에서도 “영어가 아닌 드라마로 처음 에미상의 벽을 넘었다”며 “올림픽이 아닌데 국가대표가 된 느낌”이라며 기뻐했다.
황 감독에 이어 아시아 국적 배우로는 처음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받은 이정재는 상기된 표정이었다. 영어로 “매우 감사하다”고 연이어 말한 그는 “황 감독이 현실 문제들을 멋진 각본과 비주얼로 스크린에 옮겨줬다”며 고마워했다.

배우 이정재와 정호연이 9월12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에미상 시상식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부문 시상자로 나섰다. 무대 오른쪽에는 드라마 속 게임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의 술래 인형 영희의 모형이 설치돼 있다.

이날 이정재는 정호연과 함께 버라이어티 스케치 시리즈 부문 시상자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무대 한쪽에는 드라마 속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에 나온 영희 인형이 놓여 있었고, 이를 본 이정재와 정호연은 게임을 하듯 잠시 멈춰서는 퍼포먼스를 선보여 웃음을 자아냈다.

2021년 9월17일 ‘오징어게임’이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되자 세계 시청자들은 열광했다. 공개 후 28일간 ‘오징어게임’의 시청시간은 16억5000만 시간. 세계인 3명 가운데 1명이 오징어게임을 1시간 이상 시청한 셈이다. 2위인 미국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4’(13억5200만 시간), 3위인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 파트5’(7억9200만 시간)를 압도한다. 오징어게임은 현재 시즌2 제작이 진행 중이고 드라마가 공개된 9월17일을 LA시가 ‘오징어게임의 날’로 지정하는가 하면 넷플릭스가 리얼리티쇼 ‘오징어게임: 더 챌린지’ 제작을 발표하는 등 파급력은 1년이 지난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김숙영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연극학과 교수는 “지금도 미국에서는 오징어게임에 나온 게임을 직접 해보거나 디자인을 따라하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평서 ‘서바이빙 스퀴드 게임’을 집필한 그는 “미국에서 가난을 표현하는 방식은 홈리스를 통한 방식이 많은데 오징어게임은 친숙한 주제로 낯선 시공간에서 신선함과 재미를 더했다”고 평가했다.

드라마에 담긴 메시지가 묵직했던 점 역시 에미상이 오징어게임을 선택한 요인으로 꼽힌다. 빈부격차가 심화되며 절망에 빠진 시대를 세련되면서도 과감한 방식으로 그려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 드라마 평론가인 윤석진 충남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미국은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국가지만 이에 대한 풍자가 기생충이나 오징어게임만큼 잘 드러난 작품은 정작 미국에 없었다”며 “에미상은 감독의 날카로운 현실 인식과 예술적 성취에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황 감독은 기자간담회에서 “팬데믹을 겪고 있는 와중에 빈부격차, 자본주의 사회가 갖는 문제점 등을 지적한 주제의식에 (세계인이) 공감했던 것 같다”고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오징어게임이 다룬 문제는 국제적 인플레이션과 겹쳐 세계에 메아리쳤다”고 수상이유를 분석했다.
작품상은 ‘석세션’에 돌아갔다. 황 감독은 기자간담회에서 “오징어게임 시즌2로 작품상을 노려보고 싶다”고 말했다.

  • 황동혁 배우들 확 늙기 전에 오겜2’ 2024년 공개

“오징어게임 시즌2가 늦어버리면 배우들이 확 늙어버릴 수 있잖아요. 빨리 서둘러야겠다 싶었죠, 작품상이 제일 받고 싶었는데, (스태프 모두) 함께 무대에 올라갈 수 있길 바랐습니다.”
그의 농담에선 이제 여유로움이 묻어났다. 감독상과 남우주연상 등 미국 에미상 6개 부문을 석권한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총지휘자 황동혁 감독은 한국에 돌아오니 훨씬 편안한 표정이었다. 9월16일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수상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 촬영에 들어가면 2024년쯤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시즌2의 구체적인 공개 계획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엔 황 감독과 배우 이유미(게스트여배우상), 심상민 무술팀장(스턴트퍼포먼스상), 채경선 미술감독(프로덕션디자인상), 정재훈 VFX 슈퍼바이저(특수시각효과상) 등 5개 부문 수상자들이 함께했다. 캐나다 토론토에 머물고 있는 배우 이정재는 영상을 통해 “제2, 제3의 오징어게임이 계속 나와 더 많은 한국 창작자와 배우들이 세계와 만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오징어게임 시나리오를 다 쓰고 또 촬영하고… 생각만 해도 벌써부터 이가 흔들리고 온몸이 무너져 내리는 기분입니다. 하지만 그런 부담감은 원동력이 되기도 하죠. 넷플릭스와 잘 얘기하고 있어서 시즌2는 더 좋은 환경과 조건으로 잘 찍을 수 있을 겁니다.”(황 감독)

넷플릭스 공개되자 신기록 행진거대 OTT 수익독식 해결과제

‘오징어 게임’이 9월12일(현지시간) 세계 드라마 시장에서 가장 권위 있는 에미상 시상식에서 여섯 개의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에미상 74년 역사에서 비영어권 드라마가 후보로 지명되고,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봉준호 감독 ‘기생충’ 아카데미 4관왕, 그룹 BTS 빌보드·아메리칸뮤직어워즈 수상 등 영화·음악에 이어 드라마까지, 난공불락으로 여겨졌던 세계 주요 시상식 장벽을 ‘K-콘텐츠’가 모두 무너뜨렸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의 성공은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플랫폼에서 K-콘텐츠가 어떤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보여준 성공 사례다. 하지만 월등한 지위를 가진 넷플릭스 등 거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중심으로 국내 관련 산업이 재편되면서 수익 독식 우려 등도 커지고 있다.

미국 에미상 74년 역사에서 비영어권 드라마로 6관왕을 차지하는 신기원을 세운 ‘오징어 게임’ 주역들이 9월12일(현지시간) 제74회 에미 시상식 포토월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배우 오영수, 정호연, 황동혁 감독, 김지연 싸이런픽쳐스 대표, 배우 이정재, 박해수.

오징어 게임은 공개 직후부터 최초의 기록들을 써내려왔다. 이 작품은 공개 후 28일 동안 누적 시청시간 16억5045만시간을 기록했다. 햇수로 18만8000년, 영화와 TV 부문 통틀어 넷플릭스 사상 최다 시청 시간이다. 이전 1위였던 영어권 드라마 ‘브리저튼: 시즌1’(6억2549만시간)과 비교해도 10억시간 이상 차이가 난다.

단순히 대중적 인기를 넘어 비영어 작품으로서 세계 콘텐츠 업계 판도를 바꾼 드라마이기도 했다. 영어가 아닌 언어로 만들어진 드라마가 미국 시상식 후보에 오른 것 자체가 모두 최초였다. 에미상을 비롯해 미국 내 각종 시상식에서 총23개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시상식은 단지 작품의 성과를 인증하는 게 아니라 작품이 가진 시대적 의미를 내포한다”며 “오징어 게임의 성과는 글로벌 협업을 통해 한국 콘텐츠를 비롯한 비영어권 콘텐츠들이 주류로 주목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 신드롬으로 이어진 것은 무엇보다 작품성이 높았지만 OTT 공로를 빼놓을 수 없다. 세계를 망라하는 OTT 덕분에 오징어게임은 190여개국에서 각국 자막으로 동시 공개됐다. 공들여 완성한 번역으로 만들어진 자막도 제 몫 이상을 해냈다.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 ‘1인치의 장벽’을 뛰어넘었다면 오징어 게임은 이 장벽을 완전히 무너뜨린 셈이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OTT는 혁명적인 플랫폼이라고 할 정도로 전 세계를 하나로 묶었다”며 “감정적으로 타 문화권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고, 작품도 글로벌 협업작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자본이 투자를 꺼렸던 오징어게임에 약 3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넷플릭스가 1조원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를 누렸다는 분석까지 나오면서 OTT 수익 분배는 새로운 이슈가 됐다. 선풍적 인기를 일으킨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제작사인 에이스토리 이상백 대표는 최근 공개 강연에서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시리즈로 제작하자고 제안했는데 거절하고 방영권만 팔았다”며 “IP(지식재산권) 확보는 제작사의 생존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수암(守岩) 문 윤 홍 大記者/칼럼니스트, moon475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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