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메타버스, 2026년 세계 5위로 키운다…전문가 4만명 양성”

정부, 산업 선도전략AI·블록체인 등 중점투자공급기업 220개 육성모범사례는 누적 50건 발굴로

정부가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오는 2026년에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점유율 5위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메타버스 전문가는 4만명 양성하고 메타버스 공급기업은 220개까지 육성하며, 사회적 가치 서비스 발굴 등 메타버스 모범사례를 누적 50건 발굴하기로 했다.

정부는 1월20일 디지털 뉴딜 2.0 초연결 신(新)산업 육성의 첫 종합대책으로,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된 부처합동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10대 분야 메타버스 플랫폼 발굴과 한류 및 지역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은 물론 청년 메타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개원해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주인공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초광역권 메타버스 허브와 K-메타버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메타버스 윤리원칙 수립 및 자율,최소규제,선제적 규제혁신 원칙 정립 등으로 모범적인 메타버스 세상을 펼쳐갈 방침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플랫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가상융합기술(XR), 디지털트윈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집약체로 ICT 생태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불러올 새로운 웹 3.0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민·관 협력 기반의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방점을 두고 대응하는데, 기업들이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사업에 도전해 세계적 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 간 협업, 기술개발, 규제혁신 등을 적극 지원한다. 특히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한다는 원칙에 따라 공공은 민간이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고, 공공서비스 전달 시에는 민간플랫폼을 우선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메타버스 세계 구현을 위한 전문 개발자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콘텐츠 제작역량을 바탕으로 맹활약할 창작자를 양성하고, 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종합 인프라도 확충한다. 아울러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법제도, 윤리적 쟁점 대응, 정보격차 해소 및 사회문제 해결 등 메타버스를 통한 공동체 가치 실현도 적극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

먼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신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지원한다. 이때 민간 수요에 기반한 창의적,혁신적 플랫폼 과제를 발굴하고, 창작자들이 콘텐츠를 제작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지속가능 생태계 조성에 초점을 둔다.

또한 한류(韓流)콘텐츠 파워를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통문화, 예술, 게임, 애니메이션, 패션,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 주요 관광지를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현해 국내외 예비관광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한국 여행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기반 가상 ‘세종학당’을 구축해 한국어 교육 및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를 개발, 지원한다.

지역의 특화 소재와 메타버스를 결합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지역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확산하며, 지자체마다 개별 플랫폼이 난립하지 않도록 통합플랫폼에 연동 지원한다. 올림픽, 엑스포 등 국제 행사 및 전시회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첨단 메타버스 이벤트로 개최해 관람객 대상 온라인 가상경험과 국제 교류,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가상융합기술(XR) 디바이스 부품기업간 연계, 협업을 통해 수요별 요구성능을 만족하는 수요맞춤형 XR 디바이스 완제품을 개발하는 등 메타버스 디바이스 혁신을 가속화한다.특히 미래의 메타버스 서비스 실현을 위해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등 5대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중장기 메타버스 R&D 로드맵을 마련해 메타버스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

국민 누구나 무형의 디지털 창작물을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고, 메타버스 활용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디지털 창작물의 안전한 생산, 유통을 지원한다. 그리고 메타버스세계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개방하고, 휴먼팩터 데이터와 문화유산 원천데이터, 댄스, 스포츠 동작데이터를 구축·개방해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인재 양성

정부는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해 인문,예술적 소양과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생태계를 이해하고 주체로 활동하는 실무 전문인력을 180명 양성하고, 재직자 및 채용예정자 2만 2700명을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교육을 제공한다.또한 2022년 안에 메타버스 요소기술과 인문사회 분야 4년제 대학이 연합한 융합 전문대학원 2개의 설립, 운영을 지원한다.

석·박사 대상으로 운영하는 ‘메타버스 랩’은 2022년 10개에서 2025년까지 17개로 늘려 메타버스 솔루션 개발 및 창업, 사업화를 돕고 실감미디어 분야 핵심인재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학사 및 석·박사 과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1인 미디어 콤플렉스의 기능을 확장해 메타버스기반 창작프로젝트(Media×Metaverse)를 운영하고, 신인 창작자를 발굴해 메타버스 미디어 창의인재를 250팀 육성한다.

이와 함께 공연, 전시 등 메타버스 기반 예술실험 및 프로젝트 20건을 지원하고,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자의 자발적 경험 교류와 자료 공유 등을 활성화하기 위한 커뮤니티 형성도 지원한다. 특히 지자체와 협력해 주요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노마드 업무 시범지역을 선정해 청년,직장인들이 지역 제약 없이 근무할 수 있는 거주환경과 복수의 민간 업무용 협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메타버스 산업의 성과 공유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산업의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국내 유망기업, 기업인, 콘텐츠,솔루션을 발굴,홍보하는 시상식을 연다.

국내 기업, 학생 대상으로 국산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한 메타버스 개발 경진대회와 참신한 메타버스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창작자 해커톤을 개최하고,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아이디어 고도화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메타버스 산업주도 전문기업 육성

메타버스 기업 통합지원 거점으로 ‘메타버스 허브(판교)’를 4대 초광역권(충청, 호남, 동북, 동남)으로 단계적으로 확산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실증 시설과 기업 육성 및 인재 양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 메타버스 및 홀로그램 콘텐츠 제작, 실증, XR소재, 부품, 장비 기업의 제품 품질향상, XR 디바이스 완제품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등 특화 시설을 연계 지원한다.

아울러 글로벌경쟁력을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실증, 사업화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주요 비대면 분야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사업화를 지원한다.메타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사업영역 및 규모 확대를 위해 M&A 활성화 등을 지원하는 메타버스펀드를 조성하고, 비대면 분야 ‘스마트대한민국펀드’와 한국판 뉴딜정책형 펀드 재원을 활용해 메타버스 관련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한다.

이와 함께 해외 전략거점을 중심으로 국내 플랫폼 기업과 현지 콘텐츠 기업, 대학 간 ‘K-메타버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K-메타버스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동협력사업 발굴 등 동반성장을 지원한다. 나아가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 우수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국내 창업 및 정착을 지원해 글로벌 교류를 촉진시킬 계획이다.

국민 공감 모범적 메타버스 세상 창출

정부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고자 메타버스 생태계 참여자가 안전과 신뢰 구축을 위해 추구해야 할 자율규범으로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수립하고, 구체적 윤리원칙 실천지침을 도출하여 확산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메타버스 내 불법유해 정보를 차단해 건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정보제공 실태 점검, 소비자 청약철회권 보장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혁신과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해 자율규제, 최소규제, 선제적 규제혁신 원칙을 정립하고, 비윤리,불법적 행위, 디지털 자산, 저작권 등에 관한 법제 정비 연구 및 관련 규제 발굴,개선 검토 등을 위한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나아가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의 지속적,안정적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논의하고, 메타버스 확산으로 새롭게 등장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적 이슈를 발굴해 국제적 논의를 선도한다.

이와함께 메타버스의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 참여형 메타버스 등 5대 분야 공동체 가치실현을 위한 서비스 개발 및 수요 창출을 지원하는 메타버스 사회혁신센터를 운영한다.아울러 신기술을 수용, 확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소외계층 방지를 위해 메타버스 체험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 핵심기술 개발 및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교육 등 디지털 포용 사회 구현을 돕는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으로 누구나 주인공으로 활약하며 꿈을 이룰 수 있으며, 특히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고, 더 크게 성장하여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는 기회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산업 생태계 활성화, 인재양성, 전문기업 육성, 규제혁신 등 다양한 지원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튜버 다음은 메타버서‘?세상에 없던 일자리 나온다

현재 제페토서만 150만여명 경제적이익 실현1인 미디어 확장창의인재 250개팀 육성키로

정부가 ‘메타버스 창작자 생태계’를 조성해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에 나선다. 유튜브가 ‘유튜버(youtuber·유튜브 동영상 제공자)’라는 직업을 만들어 수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를 제공했던 것처럼, 메타버스에서도 이같은 크리에이터들의 활동이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1월20일 정부가 발표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사후(事後) 브리핑에서, 박운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청년들이 메타버스에서 창작자로서 의미도 찾고, 경제적인 활동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의 ‘제페토’에서는 이미 150만명 이상이 유의미한 경제적 수익을 가져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외에서 확장될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또다른 수익 창출이 가능함을 증명한 선례인 셈이다.

메타버스플랫폼 제페토의 랄프로렌 매장. /사진=랄프로렌

실제로 메타버스는 게임,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의 서비스 플랫폼과 결합돼 급속하게 다변화되고 있다. 이용자들은 메타버스 안에서 의상과 가방 등 특정 IP(지적재산권) 기반 아이템을 구매해 자신의 아바타에 입히거나 이와 비슷한 현실의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이용자들이 ‘디자이너’가 되거나 ‘코디네이터’가 돼 아바타 의상 등 아이템을 직접 만들어 수익을 올릴 수 있고, ‘건축가’ 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돼 독창적 공간을 짓거나 꾸며주기도 한다. 이처럼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각자의 메타버스 공간에 광고를 설치하는 등 수익구조도 얼마든지 추가로 마련할 수 있다. 메타버스가 현실세계와 점점 닮아갈수록, 무한대의 콘텐츠 성장이 가능한 셈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직접 메타버스에서 뛰어놀 역량 있는 창작자 양성에 나섰다. 현재 서울에만 있는 1인 미디어 콤플렉스의 기능을 확장해 메타버스 기반 창작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신인 창작자를 발굴해 2022년 총 250팀의 메타버스 미디어 창의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SK텔레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수익창출 구조 계획도/사진=SK텔레콤
  • 수익 배분이 성패의 열쇠“NFT·코인 제도 정비할 것

정부가 주목하는 메타버스 창작자 생태계 활성화의 또 다른 핵심 요소는 ‘플랫폼 기업과 창작자 간의 안정적 수익 배분’이다. 유튜브가 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며 무한대의 유튜버를 양성했던 것처럼, 메타버스 생태계의 열쇠도 결국 ‘메타버서(Metaverser·가상 콘텐츠 제공자)’의 창작 욕구를 자극할 수익성에 달렸기 때문이다.

수익구조 형성의 필수 기반이 될 NFT(대체불가능토큰)와 메타버스 코인 등에 대한 제도 정비도 이뤄질 전망이다. 메타버스 내에선 디지털 아이템의 소유권을 기록하는 암호화 자산인 NFT가 전용 화폐인 메타버스 코인으로 거래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선제적 지법제 정비가 중요하다. 다만 이는 가상화폐와 정책과 연관성이 큰 만큼, 무작정 ‘속도’를 내기보다는 신중하게 사안별로 살펴본다는 게 정부의 기본 방침이다.

박운규 실장은 “관련 정책을 어떻게 만들어갈지는 범정부 협의체를 통해 논의할 것”이라면서도 “코인에 대한 기본적인 현재 정부 정책 기조는 유지하되, 메타버스 내에서 NFT 등 거래들이 현실적으로 이뤄지는 문제들을 각 사례 별로 연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정부는 메타버스산업 발전에 뒤따를 수 있는 소비자 피해나 불법 유해정보의 유통 등을 방지하기 위한 이용자 보호에도 나선다. 다만 규제가 메타버스 발전을 저해하지 않도록 관련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약관 또는 가이드라인을 만들도록 권장하고, 부족할 경우 정부가 윤리 원칙을 제시해 보완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를 수 있는 메타버스 내 성착취, 성희롱 등 불법유해 정보를 차단해 건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메타버스 활성화, 암호화폐 원칙 마련 중요

김영식 의원, 메타버스진흥법 토론회 개최메타버스생태계 화폐 문제 짚어가상화폐 신뢰성 검증 정책 언급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구미을)은 1월20일 메타버스진흥법 제정과 차기 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메타버스가 미래다!’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은 메타버스 산업을 진흥하기 위해 특별법 형태로 1월11일 ‘메타버스 진흥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눈에 띄는 점은 토론회에서 ‘메타버스 경제화폐’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는 것이다. 같은 날 열린 정부 행사에서 관련 발표에는 없었다.

토론에 참여한 김앤장법률사무소의 박민철 변호사는 “저작권에 대한 문제를 산업적 관점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메타버스 생태계의 화폐 문제 세부규제 체계에 대해서도 함께 고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릉원주대 주용완 교수는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유인책 관점에서 메타버스 상의 가상화폐와 NFT에 대한 신뢰성 확립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지적하며 “특히 과도한 규제보다는 가상화폐와 NFT 기술에 대한 신뢰성 검증 정책과 원칙 마련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이 자리에서 메타버스 육성이 중요해지는 한편, 우리나라의 강점인 K콘텐츠를 메타버스에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 대표는 “글로벌 대기업과 경쟁하려면 우리만의 장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국산 플랫폼과 인프라를 육성해 사용하는 식으로 추진하기 보다 객관적으로 경쟁력이 높은 K콘텐츠를 메타버스에서 강화할 방안도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차 대표는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을 뛰어넘기 때문에 이를 확장하는 법규범 마련이 중요하며 초기 메타버스 생태계의 자율규제에 참여하는 민간기업에는 그에 맞는 지원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하며 “실물 인프라와 메타버스 생태계와의 연관성 측면에서의 진흥방안까지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라고 의견을 냈다.

현재 제출된 메타버스산업 진흥법안에 대해서도 용어나 표현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가령 법안에선 가상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지만, 현재 메타버스는 가상공간뿐만 아니라 현실과 융합하는 형태로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표현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또한, 법안에서 언급된 자율규제단체가 실제 산업에서 유효하려면 기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율규제에 참여하는 기업이 해당 방식으로 논란이 될 경우 과태료나 벌금 등 징벌에 대해 일부 감면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면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메타버스산업 진흥법안이 1월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박관우 위지윅스튜디오 대표는 “메타버스는 단순한 공간의 확장이 아닌 디지털 전환 차원에서 바라보는 것이 적합하며 일상 라이프의 많은 부분의 디지털 전환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지적하며 “현실세계의 많은 영역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존산업, 규제산업의 충돌에 대한 부분들을 국회에서 해결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날 김 의원은 차세대 먹거리인 메타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메타버스 진흥법 제정과정에 충실히 반영하도록 할 것이며, 당 차원에서 윤석열 후보가 공약으로 내건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과 연계하면서 추가적인 입법과제를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암(守岩) 문 윤 홍 大記者/칼럼니스트 moon475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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