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길상(吉祥)풍수와 베이징동계올림픽 길상문양의 함의

중국 사회 저변에 내재된 길상 풍수와 길상 문양이 베이징올림픽에서 어떻게 나타났나

수암(守岩) 문 윤 홍 大記者/칼럼니스트

바람은 공기이고 물은 대지에 살아가는 생명의 근원이다. 마치 사람의 몸속에 혈액과 호흡이 있는 것과 같다. 혈액과 호흡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풍수(風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다.건물과 주택 혹은 구조물도 인간과 같은 혈액과 호흡이 있어서, 하나의 주거공간에도 문(門)과 길[路]이 바로 물길[水路]이고, 문과 길의 작용이 곧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이니, 공기가 곧 바람[風]이다. 따라서 바람이 바로 ‘공(空)’이고 물이 바로 ‘색(色)’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일각에선 오히려 풍수학(風水學)을 ‘미신의 학문(迷信之學)’이라고 단정하기도 한다.

어떤 공간에 문과 길과 공기가 없다면 결코 사람이 거주할 수 없다. 만약 누군가 문과 길과 공기의 조화를 중시하는 학문을 미신이라고 말한다면, 그는 자기 주거공간에 대한 인식이 현저히 결여된 사람일 것이다. 풍수학 특히, 주거공간인 양택(陽宅)은 과학이고, 이성적이며 미신이 아니다.

따라서 각자의 가정에 잘 응용한다면 조화롭지 못한 많은 곳을 개선할 수 있고, 사회 각 분야에서도 가정의 부조화로 기인한 많은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거공간인 양택 구조가 만일 선천의 길상(吉相)에 부합하고[體], 후천의 이기(理氣) 운용에 배합할[用] 수 있다면 사람마다 모두 평안하게 거주할 수 있고 비록 보잘것없는 운명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평탄하고 순조로운 좋은 삶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인도 대부분 그렇지만 특히 중국인들은 ‘길상(吉祥)’이란 단어를 즐겨 쓴다. ‘좋은 일에는 상서로운 조짐이 있다’[길사유상·吉事有祥]‘의 줄인 말이다(周易). 풍수에도 아예 ‘길상 풍수’가 있다. ‘믿거나 말거나’가 아니다. 길상 풍수에 어긋나는 터, 건축물, 색상, 숫자, 꽃, 상징물 등을 꺼린다. 심지어 중국 사업가들에게 “풍수를 믿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더 이상 대화하지 말자”는 것과 같은 뜻이라고 한다.

풍수는 음양의 융합(融合)을 중시하고 길상(吉祥)을 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과학기술에서도 신(新)융합기술이 중요시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출발했음이라 여긴다면 지나친 말일까. 풍수학은 길상을 탐색하는 음양융합기술의 고전물리학이라 할 수 있기에 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실천이 필요하다고 본다.

베이징동계올림픽 메달에도 근저엔 풍수가 자리해메달에 담긴 천문학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제24회 베이징동계올림픽(2월4~22일)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메달 이미지는 고대 동심원 모양인 ‘현문옥벽(弦纹玉璧)’에서 취했다. 그 모양이 ‘하늘과 땅이 만나고, 인심이 하나 됨[천지합, 인심동天地合, 人心同]’을 상징하여 올림픽 정신에 부합한다는 표면적 이유가 있지만, 풍수가 근저에 자리하고 있다.

이번 동계올림픽 메달에는 고대 천문학 지식이 담겨 있다. 메달은 원환과 원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정면은 남월국(南越國: 기원전 204년~기원전 111년) 왕 무덤에서 출토된 동심원 무늬 옥기 ‘전통 현(弦) 문양 옥기’를 참고로 했다.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메달의 앞면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메달의 뒷면

뒷면에 새겨진 동심원환과 24개 점은 고대 천문학 그림에서 따온 것이고, 별이 가득한 드넓은 하늘을 상징하는 동시에 동계올림픽 선수들이 이처럼 반짝인다는 의미이다. 디자인팀은 메달 디자인의 영감은 ‘주비산경’(周脾算經)의 ‘칠형육간도’(七衡六間圖)에서 얻었다고 소개했는데, 이 그림은 태양의 1년간 운동 규칙과 절기 변화 간 관계를 나타내는 동시에 천문학과 역법(曆法) 간 기원도 나타낸다.

‘칠형육간도’는 중국 고대 초기 우주 구조에 대한 학설이다. 이 그림은 7개 동심원으로 구성되고, 한 개 원이 하나의 ‘형’(衡), 한 ‘형’이 1년간 계절 변화 속 태양의 운행 궤적을 대표하며, ‘형’과 ‘형’ 사이를 하나의 ‘간’(間)으로 칭했다.칠형도에서 반경 최대인 가장 바깥 원을 외형이라 하고, 이때 태양 궤도가 관측점에서 가장 멀어지게 되는 데 이를 동지(冬至)라 했다.

반경 최소인 가장 안쪽 원은 내형이며, 이때 태양 궤도가 관측점에서 가장 가까워지는 데 이를 하지(夏至)라 했다. 동지부터 하지까지 중간의 5형은 대한(大寒), 우수(雨水), 춘분(春分), 곡우(谷雨), 소만(小滿) 각각 5개 절기의 태양 궤도 그림이다. 그리고 하지부터 동지까지 중간의 5형은 대서(大暑), 소서(小暑), 추분(秋分), 상강(霜降), 소설(小雪) 각각의 태양 궤도 그림이다. 외형에서 내형까지 또 내형에서 외형까지, 두 개 구간에 각각 12등분이 있어 모두 합쳐 24절기가 된다.

고대인들은 태양이 매일 극축(極軸)을 따라 돌며, 낮과 밤을 형성한다고 여겼다. 1년간 태양의 여러 형 간 운동 시경로를 연결한 선이 ‘황도’(黃道)를 형성하고, 이 ‘황도’를 24등분으로 나누며, 이것이 24절기가 된다. 또한 ‘칠형육간’과 지구상의 열대, 남온대, 북온대, 남한대, 북한대 5개 구획 간에 대응 관계가 존재하는데, 내형은 북회귀선과 대응하고, 중형은 적도, 외형은 남회귀선과 대응한다.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기념 금패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특허상품인 ‘개막 금·은 기념패’ 발표회가 베이징동계올림픽 공식 특허상품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1월4일 열렸다. 이번에 발표된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 기념패는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 엠블럼과 성화 및 창청(長城, 만리장성) 요소를 완벽하게 결합해 눈길을 끌었다.

중국인들은 옥을 영성이 깃든 신기(神器)로 여겼다. “사람이 옥을 3년 패용하면, 옥은 그 사람 일생을 키워준다[인양옥삼년, 옥양인일생人養玉三年 玉養人一生]”는 말이 있을 정도다. 따라서 옥을 원재료로 하는 다양한 풍수 소품이 생겨났다.사업차 중국과 오랫동안 교류한 경험이 있는 베이징동계올림픽 한국선수단장인 윤홍근 빙상연맹 회장(제너시스BBQ 회장)은 중국인들의 길상 문화가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다. 윤 단장은 2월4일 개최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등장하는 길상 상징물에도 관심을 갖고 챙긴다.

중국 산수화 ‘천리강산도’의 일부.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올해 1월 초 시상식 복장을 발표하면서 이 그림에서 이미지를 취했다고 밝혔다. /바이두

윤 단장이 틈틈이 들여다보는 것은 중국 산수화 ‘천리강산도(千里江山圖)’라고 한다. 20세에 요절한 중국 송나라 천재 화가 왕희맹(王希孟)의 작품으로 51.5×1191.5cm, 거의 12m 길이의 대작이다. 제목이 말해주듯 천 리에 걸친 중국 산하를 그린 그림이지만 단순히 산하를 그린 것이 아니다. ‘산수의 정신[山水之神]’이 구현되어 그 그림만 보아도 정신을 체화할 수 있는 이른바 ‘전신(傳神)’이 가능하다.

전신론은 1600년 전의 화가 왕미(王微·415~453)의 주장으로, 이후 중국 산수화의 일관된 철학이다. ‘천리강산도’ 역시 왕미의 요구조건이 충족된 명화이다. 직접 가보지 않고도 그 땅의 정신이 제대로 그려진 그림을 보면 그 땅의 기운을 받을 수 있다는 전신론은 풍수의 동기감응론(同氣感應論)과 일치한다.

‘천리강산도’는 천리에 이르는 강산 가운데 ‘노닐 만하고 살 만한 곳[가유가거·可游可居]’을 그려냄으로써, 중국의 우주관·자연관·산수관·심미관이 구현된 결정체다.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개막식에서도 이 그림이 동영상으로 소개되고, 2021년 10월 스위스에서 열린 ‘미·중(美中) 고위급’ 회담장의 벽에도 이 그림이 걸린 이유이기도 하다.

베이징올림픽 조직위원회가 1월초 발표한 세 가지 시상식 복장.

‘천리강산도’를 윤 회장이 꼼꼼히 관상하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 1월 초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가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3가지 시상식 복장을 발표하면서, ‘천리강산도’에서 이미지를 취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그 이미지를 조직위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자성어로 표현했다.

-서설상운(瑞雪祥雲: 상서로운 눈과 길한 기운을 가져오는 구름)

-홍운산수(鴻運山水: 왕성한 운이 산하에 가득 참)

-당화비설(唐花飛雪: 당나라 꽃, 즉 찬란한 중국 문화가 눈처럼 흩날림).

이 세 가지 이미지가 상징화된 복장들은 경기장과 시상식 각종 행사에 등장할 예정이다. 서설상운·홍운산수·당화비설! 참으로 좋은 기운이 가득 담긴 길상어(吉祥語)다. 길사유상(吉事有祥)이다.

중국 길상(吉祥) 문양의 전승과 발전

중국의 매듭문양은 그 역사가 길고 유구한 문화가 집약돼 스며들어 중화민족 특유의 순수한 문화의 정수(精髓)가 되었다. 그로 인해 밑바탕에 깔려 있는 문화적 요소가 풍부하고 다양하다. 지위가 높은 사람이든, 일반 백성이든 모두 길상(吉祥)과 행복을 갈망한다. 그리고 중국 저층의 노동계층은 오랜 기간 봉건주의 착취를 당해왔기에 자연재해, 인재(人災), 질병 등이 항상 그들을 괴롭혔다.

이러한 입장과 생존환경은 사람들에게 길상에 대한 일종의 강한 갈구를 일으키게 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새해 첫날부터 한 해 동안 먹고 입는 것이 풍부하고 바람과 비가 알맞게 오는 좋은 날씨와, 노인이 장수하고 자손이 많이 생기고 사랑이 변치 않고 영원히 같은 마음이기를, 가정이 화목하기를, 생활이 풍족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한다. 이런 길상의 바람이 장기간 사람들의 마음에 쌓이게 되면 오랜 세월이 흘러 예술 창작과정 중 자주 사용하는 주제로 변하게 된다. 매듭문양도 이런 꾸밈없는 이상과 아름다운 소망이 발단이 되어 노동계층의 수많은 사람들이 창조해낸 길상 문화의 예술 문양인 것이다.

중국은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국가 이데올로기에 합당한 상징을 찾을 수 없었다. 90년대 중국은 국가 이데올로기의 혼란과 무특징 상태라고도 볼 수있다. 중국의 길상 문양의 출현으로 인해 겨우 이 난문제에 대한 해결의 첫발을 내딛었다 할 수 있다. 중국의 길상 문양이 어떻게 전통적 민간 공예에서 국경일을 경축하는 자리에 쓰이는 대표적 국가 상징디자인으로 변모할 수 있었는지는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국가 이데올로기가 필요했기에 쓰여진 것임에는 분명하다. 중국의 길상 문양은 연결이라는 암묵적 의미와 길(吉)함이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 중국 매듭의 또다른 의미는 국가 이데올로기가 민간의 길함과 축복이라는 세속적 요구를 인정함에 있다.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이런 민간풍속이 봉건문화 사이의 관계를 도발할 수 있어 금지당했고, 80년대에는 현대 과학 정신과는 무관하여 환영을 받지 못했다. 현재 국가 이데올로기 체계는 이러한 민간풍습을 인정했을 뿐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길상 문양을 국가의 길상 문양으로 이용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길상 문양은 당대의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길상 문양을 응용하여 만든 예술작품 중 당연히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다.

2000년 ACI(Alliance Graphigue Internationale: 국제그래픽연맹)에 가입한 패션디자이너 진소화(秦昭華)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로고 및 심볼마크를 디자인했다. 그는 민족문화 정신에 깊이 내포한 길상 문양으로부터 고찰을 시작해 중국 전통의 길한 문양의 디자인을 결합하였다.

길상 문양과 태극권의 휘감기를 연결하여 멈춤 없이 끝이 없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디자인은 세계인이 모두 함께 단결, 협력, 교류, 발전하여 손에 손 잡고 함께 베이징올림픽의 지표를 만들어 보자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리하여 디자인 기획안은 심사위원을 매료시켰고 나아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찬사를 받았다.

길상(吉祥)은 고대와 근대를 불문하고 중국인에게 매우 깊은 영향과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현대에 이를 때까지 디자인의 응용적 측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그래서 매듭문양은 중국의 전통적인 길상스러운 문양 중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장식문양의 하나가 되었다. 하지만 중국 길상 문양의 전승과 창조 과정 중 양적 팽창에 의한 모방은 단지 일정한 정도의 고대문명을 보존할 뿐이다.

시대적 변화에 부응해 좋은 것은 취하고 나쁜 것은 버리는 행동양식은 무조건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지만, 중국 길상 문양의 예술적 진정한 생명력은 이런 시대적 유행의 간단한 모방에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경박함이 범람하는 중국 길상 문양의 모조품은 중국의 길상 문양 그 자체에 하나의 오점이 될 뿐이다. 매듭문양의 문화적 전승·발전은 질적인 발전을 토대로 이뤄져야 한다. 또한 현대과학 디자인의 새로운 방식으로 문화의 기품이 명료하게 이어져야 할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